한달반~두달의 에니어그램 수업에 대한 생각과 경험들.
#1
눈이 마주치면 피하기 바빴던 한 아이. 조금은 당황스러운 질문과 함께 다가오더니 매시간 수업이 끝나면 노트북 정리하는 내곁으로 다가와 친구들과, 나와 함께 웃는다. 저렇게 웃음이 많은 아이였던가. 심지어 이젠 대답도 하고 발표도 한다. 학습지도 적는다.
"이번 주제는 너 하나만으로도 의미 있는 시간이었어. 해야할까 말아야할까 고민되었을 때 다시 이어갈 수 있는 힘을 줘서 고마워."
#2
한 시간의 개인 상담.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를 이야기할 때 그 친구의 유형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행동의 동기와 이유를 찾는다.
안다고 다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와 다른 누군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만으로도 본능적으로 이기적일 수 있는 청소년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아닐까.
#3
자신의 유형을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며 내가 어떤 사람인가 이야기하는 모습에 웃음이 난다. 우선은 나답게 살아보자. 충분히 나를 인정해주고 그 다음에 한걸음씩 나아가보자. 그리고 날개를 쭉 펴고 성장의 방향으로 날아가보자. 좀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에니어그램에서 나의 유형을 안다는건 출발점인 거니까!
#4
학생들의 자기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국어대안교과서를 만들어보면 어떻겠냐는 지니쌤의 제안. 으아... 혹한다... 끌린다... 있으면 정말 좋겠다... 근데 누가 만들어주면 더 좋..겠....다....
#1
눈이 마주치면 피하기 바빴던 한 아이. 조금은 당황스러운 질문과 함께 다가오더니 매시간 수업이 끝나면 노트북 정리하는 내곁으로 다가와 친구들과, 나와 함께 웃는다. 저렇게 웃음이 많은 아이였던가. 심지어 이젠 대답도 하고 발표도 한다. 학습지도 적는다.
"이번 주제는 너 하나만으로도 의미 있는 시간이었어. 해야할까 말아야할까 고민되었을 때 다시 이어갈 수 있는 힘을 줘서 고마워."
#2
한 시간의 개인 상담.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를 이야기할 때 그 친구의 유형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행동의 동기와 이유를 찾는다.
안다고 다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와 다른 누군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만으로도 본능적으로 이기적일 수 있는 청소년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아닐까.
#3
자신의 유형을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며 내가 어떤 사람인가 이야기하는 모습에 웃음이 난다. 우선은 나답게 살아보자. 충분히 나를 인정해주고 그 다음에 한걸음씩 나아가보자. 그리고 날개를 쭉 펴고 성장의 방향으로 날아가보자. 좀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에니어그램에서 나의 유형을 안다는건 출발점인 거니까!
#4
학생들의 자기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국어대안교과서를 만들어보면 어떻겠냐는 지니쌤의 제안. 으아... 혹한다... 끌린다... 있으면 정말 좋겠다... 근데 누가 만들어주면 더 좋..겠....다....
반응형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