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에서 대출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되는 한국교직원공제회 대여 제도를 유용하게 이용하시는 선생님들이 많으실 거예요. 이번에 안타까운 소식이 공지되었습니다. 대여 이율이 상향조정되었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조정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 대여 이율 조정 내역

 

일반대여는 현재 3.74%에서 3.99%로, The-K복지누리대여(최초, 결혼, 출산, 주택)는 현재 2.99%에서 3.20%로 조정됩니다. 그리고 분할급여대여(전환, 일반)도 현재 2.99%에서 3.20%로 조정됩니다. 

 

최근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대폭 인상했지요. 세 번 연속으로 인상한 데다가 이번에는 0.5%를 한꺼번에 인상하는 이른바 빅스텝을 단행했습니다. 이것은 지나치게 폭등하는 물가 인상률을 낮추기 위한 조치이며, 이러한 상황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의 전반적인 흐름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기준금리가 조정되면서 많은 가계대출, 사업대출받은 사람들이 어렵겠다 싶었는데 이렇게 피부에 와닿게 되었네요. 다른 시중은행들도 변동금리의 경우 크게 이율이 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그정도는 아니지만 2019년 9월 이후로 이율이 그대로였기 때문에 변동금리이지만 거의 고정금리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더 크게 느껴지네요.

 

인상된 대여 이율은 2022년 8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이와 관련한 대여 상환예정금액에 대한 개별상담은 2022년 7월 25일(월)부터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또한 7월 28일(목)부터 7월 31일(일)까지 홈페이지와 NEIS 대여신청서비스가 일시 중단된다는 것도요.

 

 

 

 

한국교직원공제회 저축제도 급여율 인상 내역

 

금리는 대여제도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죠. 2022년 8월 1일부터 한국교직원공제회 저축제도의 급여율도 인상됩니다. 목돈급여는 2.9%에서 3.3%로, 퇴직생활급여 중 부가금형, 적립형은 2.9%에서 3.3%로, 확정연금형은 3.2%에서 3.5%로 인상됩니다. 그리고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은 3.2%에서 3.5%로 인상됩니다. 

 

저축제도 급여율이 대여제도 이율보다 좀더 큰 폭으로 인상되었네요.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변경되는 한국교직원공제회 대여 및 저축제도 이율 확인하시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그림도 잘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 또다른 이야기들도 함께해 보세요\

 

 

공무원(교사) 겸직 허가 범위와 기준, 신청방법 및 신청서 양식

유튜브나 블로그 등 겸직을 하는 공무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사 역시 교육공무원으로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의 적용을 받습니다. 앞으로도 겸직을 하는 공무원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bthamssam.tistory.com

 

퇴직한 교사를 위한 퇴직 공무원 단체보험 정보

의원면직 혹은 퇴직으로 인해 교직을 떠난 후에 개인 실비 가입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신데, 2020년에 새로 생긴 공무원연금공단의 퇴직자단체보험도 확인해 보세요. 재직 중에는 맞춤형복지로

bthamssam.tistory.com

 

교사의 블로그·유튜브 활동과 겸직허가 신청 방법 및 신청서

요즘에는 유튜브나 블로그를 하는 교사들도 많아졌습니다. 이와 관련한 소득이 있으면 겸직 허가 신청이 필요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교사를 포함한 공무원 겸직 허가 범위와 기준, 신청방

bthamssam.tistory.com

 

현직교사가 받을 수 있는 대출: 교직원공제회, 연금공단, 시중은행 대출

현직교사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은 얼마나 될까요? 은행 대출뿐 아니라 교직원공제회, 연금공단 퇴지금담보 등 다양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2년 6월 기준으로 어떤 대출을 받을 수 있고,

bthamssam.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