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7.-2017.10.29.


깊이 배우고싶은 것 중 손꼽는 것은
비폭력대화와 에니어그램!

들었다고 해야할까 말았다고 해야할까
아쉬운마음에 제대로 배우고싶어 NVC1단계 신청.
생일선물로 득템(?)한 시간이지요.

이래저래 어려운 시간인데 보내준 충님께 감사하며 시작…!!



대전 괴정동의 위스퀘어에서 했는데
시설은 괜찮은듯하였으나 찾아가긴 겁나 힘들다ㅠㅠ



그래도 첫날 이후로는 함께 들으시는 분 중 한 선생님께서 태워주셔서 편하게 다녀올 수 있어서 다행…ㅎㅎ

3일에 걸쳐 12분의 선생님과 2분의 강사님과 함께 18시간동안  NVC1단계를 공부한다. 대전, 세종 각지에서 모인 이들이 NVC라는 공통점으로 묶이니 나이도 직업도 다른데도 쉬이 가까워지는 느낌. 특히 짝꿍(?)쌤과 계속 연습하니 오래된 사이같은 것은 나만의 기분좋은 착각은 아니겠지.



첫시간에는 비폭력대화의 전반적인 부분을 다뤘다. 실은 그전날 체했는가 밤새 화장실도 들락날락하고 거의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다시피해서 상태메롱.... 하필 학교는 7교시에다가 6시간 교실에 들어가야하는 금요일.... 그래서 나와의 싸움을 해야했다ㅠㅠ 편두통까지 도져서 그 약까지 먹고 와서 더 졸린... 여러 악조건이 넘쳤지만 그래도 아까운 시간!! 더더 열심히 들어야지:)



둘째날은 본격적으로 NVC의 대화단계를 알아보고 연습해봤다. 관찰-느낌-욕구-부탁으로 이어지는데, 알고있는 것도 참 새롭구나. 그리고 단계단계 충분히 연습하고 대화하니 더 와닿았다. 1단계에서는 연습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시는데 난 충분한 것 같던데ㅋㅋ

그리고 함께 들으시는 분들이 중요한 질문들도 많이 해주셔서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고민할 수 있었다.

이제 하루 남았네. 비폭력대화는 역시 배우고 아는 것보다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 삶속에서 열심히 연습해봐야지. 내것처럼 익숙해지도록.

추천받은 책도 11월에 주문해서 읽어봐야겠다아 -


마지막날은 공감에 대한 실습.

그리고 듣기힘든 말을 들었을 때의 4가지 귀에 대한 실습이 대부분이었다.


함께 한 3일이 짧지 않은 시간이었는지 실습하는 동안 마음이 팍 열리는 것 같았던 시간.

앞으로 비폭력대화로 내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가길 다짐하며~ 끄끄끗~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