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한번씩 줌으로 만나고 있는 중등 행복교실.
오전은 내가 원격수업과 학급살이, 에니어그램에 대해서 나누고
오후에는 민O쌤이 지난달에 이어 체계적교수법을 나눠주고.
세O쌤은 함께 하지 못해 아쉽지만 ㅠ모니터 너머라도 함께하니 감사한!
다음달에는 일정이 겹칠 듯하여 조정이 필요하겠지만 그래도 꾸준히 한달에 한번 모이려니 조으다♡
귀한 시간 내어 함께해주는 선생님들께 무언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퐈이아!
[6월 모임 주제]
1. 온라인수업 실제
2. 등교수업 이후 학급살이
3. 에니어그램
4. 체계적교수법기초(2)
- 나의 학습법 나누기
- NLP 학습과정 모델
- 선호표상체계
#라이브워크시트, #브루, #잼보드
[다음 모임 주제]
체계적교수법 마무리
[도서] 열두 살의 인생수업
[유투브] 쌤구&지니쌤의 인생수업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Hyr-g7TAugULRYp7TrgQjL8jF4Q5n9gk
[경-알-느-하 후기]
천OO 선생님
경 : 학급운영의 실제(학급문제해결시스템, 아침열기- 호흡법, eft), liveworksheets이용법, NLP학습모델 알 : 나는 여전히 알면서도 안하고 있구나 ㅜ, 이렇게 유용한 온라인 학습지가 있구나, 교사와 학생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감각이 있구나 느: 이 교육과정이 있기까지의 지니샘의 대단함 ㅋ(늘 느끼지만 ^^) 오늘 열심히 가르쳐주신 은미샘과 민O샘의 수고로움. 정말 잘 정리하는 미O샘과 종합적 통찰력이 돋보이는 은미샘. 좌절감 무기력감과 동시에 잘 해내고 싶은 나의 이중적인 마음. 하 : 아침조회시간에 할 것들을 계획, 실행하자(호흡법, eft) 라이브워크시트!! |
최OO 선생님
경 : 이은미 선생님의 온라인 수업 사례 소개를 통해 live worksheet, type cast, brew 등 활용법을 경험했고, 온라인 수업의 실제를 간접 체험할 수 있었다. 알 : 교육학 이론들을 조각조각 어렴풋하게 알고 있었는데, 최민지 선생님의 NLP 학습모델 안내를 통해 교수․학습 이론을 통합하는 거대한 뼈대를 알게 되었다. 느 : 수치화한 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자신의 상황, 생각, 느낌에 따라 에니어그램의 유형이 수치상 다르게 나올 수 있음을 알았다. 자신의 근본적 두려움을 통해 자신을 파악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체감각을 주로 활용하는 특성화고교의 아이들이 왜 나의 수업에서 졸고 힘들어했는지 이론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하 : 교실 환경 구성(꿈앗이 도장판, 책상 이름표 등)과 문제해결 시스템을 통해 아침 열기를 학급에 적용해보고 싶다. 더불어 체감각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
최OO 선생님
경: 경험한 바가 아무래도 적기 때문에 체계적 교수학습법에 대해 배우고 나름 적용해봐도 스스로의 언어로 설명하기가 참 어려웠다. 알: 항상 몇 % 부족하게 전달하거나 경험을 이야기하고 띄엄띄엄 이야기를 해드려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선생님들은 훌륭한 학습자이다. 느: 어떤 것을 경험하거나 학습한 절대적인 시간을 늘려야 겠다. 하: 다양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여러가지 학습스타일을 가진 아이들을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개개인의 만족도가 어느정도 이상이 될 수 있었으면....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