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많이 읽게 하고 싶었고,

고등학교에 가기 전 스스로 시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경험을 해보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었다.

다행히 동학년 선생님도 동의해주셔서 나만의 시 감상집 만들기 프로젝트를 수행평가로 실시했지요.

(에휴, 이때만 하더라도…)

 

결론적으로 말하면 수행평가는 8쪽자리 소책자를 완성하는 것이다. 

자유학년제 수업을 위해 구입했다가 사용하지 못한 교구가 있어서 활용하였지요.

https://www.happyedumall.com/goods/view?no=341 

 

[학토재] Book&I (북앤아이)_8면(50매)

책모양 DIY 교구

www.happyedumall.com

 

수행평가에 대해 소개하고 안내한 후에 5~10분씩 할애해서 시를 읽게 했다.

미리 만들어둔 시 카드,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있는 시집, 도서관의 시집을 

국어수업지원단들의 도움을 받아 교실에 미리 갖다두게 했다.

그날 만난 시 중 가장 좋았던, 의미있었던 시 한 편을 골라 기록하기.

 

 

그리고 그다음에는 그날의 진도를 나가고 3~4시간 정도를 수행평가 준비 및 실시로 할애했다.

 

 

시 분석하기에서 구체적인 항목을 제시해서 칸을 채우다보면 나만의 해석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유명한 시를 골라 수월하게 한 친구도 있지만 의도한대로 나에게 좋은 시를 골라 진행한 친구들도 있어서 만족!

 

 

(공통) 표지 만들기, 시 필사, 시 분석하기, 추천하는 글 쓰기

(선택) 시 경험 쓰기, 모방시 쓰기 중 택1

 

사실 원격으로 전환되지 않았다면 더 좋은 수업이 되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ㅠ_ㅠ

패들렛을 이용해서 하기는 하였으나 여러모로 아쉬웠던.....

그래서 복직하면 꼭 한번더 해보고픈 수행평가, 수업이기도 하다^^

 

수행평가 관련 학습지는 밴드에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https://band.us/band/64410419

 

행복한 살림꾼과 함께 성장하는 교사들의 나눔터 | 밴드

학급운영과 수업의 팁, 바인더 양식을 자유로이 나누는 나눔터입니다. 함께 나누며 성장하기 원합니다.

band.us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