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살림꾼, HAM 햄버거 메뉴

목차

    급훈: (조만간 결정해 보아요)

    지족중학교

    3학년 1

    온새미로

    2011.03.08

    12-004

    편집/인쇄: 이은미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눠요

    우리반소식

    대통령이 된 가시나무

     

    민주주의를 해보고 싶은 남해안 어느 섬에 나무들이 모여 회의를 했다. 그들은 직선제 대통령을 뽑기로 의결하고, 대통령 선거법을 정했다. 그리고 그 선거법에 따라 선거일을 공고하고 후보등록을 받았다.

    그런데 뜻밖에도 아무도 후보등록을 하지 않아 나무들은 다시 모여 문제점을 검토하고 다시 후보등록을 실시했다. 그러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단 한 나무도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서는 나무가 없었다. 나무들은 다시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번에는 <대통령 추대위원회>를 만들어 가장 나이 많은 나무 중에서 한 나무를 대통령으로 추대하기로 결정했다. 추대위원장에는 나무들 사이에서 가장 젊고 인기 있는 사과나무가 맡았다.

    사과나무는 먼저 가장 나이 많은 동백나무에게 찾아가 대통령이 돼줄 것을 간청했다. 그러나 동백나무는 빨갛게 얼굴을 붉히고 손을 내저으면서 거듭거듭 사양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백기름을 만드는 일만 해도 벅차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사과나무는 다시 오동나무를 찾아갔다. 그러나 오동나무도 "사람들이 즐기는 거문고의 좋은 재료가 되기 위해 노력하기에도 마음이 바쁘다"고 정중히 거절했다.

    사과나무는 실망했다. 내심 대통령이 되고 싶어도 선뜻 나서기가 거북해서 다들 겸양의 미덕을 발휘하고 있는 줄 알았으나 그게 아니었다. 그러나 사과나무는 다시 용기를 내어 포도나무를 찾아갔다. "이웃 섬을 보십시오. 일찍이 민주주의를 꽃피워 우리보다 더 평화스럽게 잘 살고 있습니다. 우리도 하루 속히 민주주의를 꽃피워 이웃 섬보다 더 잘 사는 섬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포도나무 역시 "사람들에게 맛있는 포도주를 만들어주는 일에 정성을 다해야 한다"는 말만 되풀이 할 뿐이었다.

    사과나무는 자신이 주인이 되는 삶을 살지 못하는 나무들의 그런 태도가 정말 싫었다. 나무들은 오직 사람들을 위해서만 존재하고 있는 것 같았다. 지금까지 사과나무는 자신이 인간을 위해서 열매를 맺는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었다. 열매를 맺는 일이란 그 무엇보다도 먼저 자신의 삶을 열심히 성실하게 산 하나의 결과라는 데에 보다 더 큰 의미를 두었다.

    사과나무는 마지막으로 가시나무를 찾아갔다. 가시나무는 사과나무의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기다렸다는 듯이 선뜻 대통령직을 수락했다. "그래, 내가 너희들의 대통령이 되어 주마. 너희들은 다들 내 그늘에 와서 마음껏 먹고 쉬도록 해라" 가시나무는 거들먹거리는 목소리를 내었다. 사과나무는 어깨에 잔뜩 힘이 들어가 있는 가시나무가 독재자가 될까 봐 은근히 걱정이 되었다. 그러나 이제 달리 선택할 길은 없었다. 대통령이 되겠다고 수락해 준 것만 해도 고마운 일이었다. 다른 나무들도 걱정이 되는 눈치였으나 다들 입을 다물고 가만히 있었다.

    사과나무의 그런 걱정은 곧 현실이 되었다. 대통령이 된 가시나무는 자신의 분수를 알지 못했다. 자기가 가장 잘나서 대통령이 된 줄 알고 왕성한 번식력만을 자랑해 나갔다. 섬은 점점 가시나무 숲으로 뒤덮여갔다. 포도원도 과수원도 다들 못쓰게 되었다. 나무들은 후회했으나 이미 늦은 뒤였다. 나중에는 가뭄으로 불이 나 섬에 있는 모든 나무들이 몽땅 다 불타 버리고 말았다.

    - 정호승의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중에서 -

    1. 우리반 이름과 급훈을 공모합니다. ‘( )1’ 2~4글자로 2012년에 우리가 만들어갈 반의 특징을 담아보세요. 이름과 급훈에 연관성이 있으면 더 좋겠지요? 선택은 우리반이 함께 할 것이니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기대할게요. 상품은 크리스피 도넛 오리지널 더즌(12)’입니다.

    2. 우리반은 전원 머리정리 완료. 단정한 모습으로 생활/수업분위기를 만들어가요.

    3. 내일시간표: 도덕/생국/한문/과학

    칭찬합니다

    우리반을 위해 화이트보드를 기증해준 민주와 성경, 저금통을 기증해준 민경과 재하 모두 고마워요^^

    알립니다

    1. 이번주 금요일에는 정부반장 선거가 있습니다. 정부반장 후보로 출마할 생각이 있는 친구들은 공약 2가지씩 생각해 오기. 우리반의 리더를 뽑는 날이니까 나오는 사람도 뽑는 사람도 좀더 신중했으면 좋겠습니다.

    2. 매월 둘째주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날이 운영된다고 해요. 이번주 토요일인 310일에는 봄맞이 3대하천 환경정화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1365.go.kr)와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