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폰 이용할 때 KT투폰과 투넘버플러스 뭐가 좋을까요?
개인 번호와 업무용 번호를 공개하는 문제를 고민하는 선생님들이 많으실 거예요. 이건 교사뿐 아니라 사업을 하거나 매장 운영을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고민이기도 하지요. 두 개의 핸드폰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몇 개월간 이용해보니 핸드폰을 두 개씩이나 챙겨 다닌다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하나의 핸드폰으로 두 개의 핸드폰 번호를 이용할 수 있는 투넘버와 투폰 부가서비스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투넘버와 투폰 부가서비스는 K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아이폰보다는 안드로이드폰에서 이용하기 좋아요. KT 투폰은 아이폰에서는 아예 가입이 안 되기도 하고요. 유사한 두 부가서비스의 특징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각자의 스타일과 필요에 맞는 부가서비스 선택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KT 투넘버플러스
KT 투넘버플러스는 말그대로 두 개의 번호를 이용하게 해주는 부가서비스입니다. 월 3,300원으로 이용가능하며 온라인(KT닷컴), 전화상담(100번), 직접방문(KT플라자/대리점)으로 신청 가능해요.
두 번째 번호로 전화나 문자를 주고받기 위해서 상대방 번호 앞에 *77을 붙이면 됩니다. 그럼 받는 사람의 핸드폰에는 두 번째 번호가 노출됩니다. 처음 저장할 때부터 *77을 붙여서 저장하면 좀더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상대방이 두 번째 번호로 전화를 할 때에는 *77이 붙어서 번호가 뜹니다. 두 번째 번호에 온 문자는 [투]가 붙어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문자를 주고받을 때 상대방의 메시지에서 바로 답장하면 원래 핸드폰 번호로 문자가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답장을 할 때에도 매번 *77을 붙여서 문자를 보내야 합니다. 이렇게 매번 *77을 붙여야하기 때문에 자칫 원래 폰번호가 노출되는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투넘버플러스는 아이폰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화를 할 때는 동일하게 *77을 붙여 전화하면 되지만, 문자를 보낼 때에는 !*77을 붙여서 보내야 합니다. 아이폰은 가장 앞에 있는 *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안드로이드폰은 투넘버플러스로 SNS계정을 하나 더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듀얼 메신저 기능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듀얼 앱용 연락처 기능으로 원래 폰번호와 두 번째 번호의 SNS를 분리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KT 투폰
KT 투폰은 하나의 폰을 각기 다른 번호를 사용하는 두 개의 모드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월요금 4,400원으로 온라인(KT닷컴), 전화상담(100번), 직접방문(KT플라자/대리점)뿐 아니라 핸드폰에서 직접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KT 투폰 가입 및 변경 메뉴를 검색해 보세요.
원래 사용하던 폰 번호를 1st모드로, 새로 발급받은 두 번째 폰 번호를 2nd모드로 구분합니다. 두 모드는 통화기록, 메시지함, 주소록, 어플, 카메라 앨범 등이 서로 분리됩니다. '번화전환' 변경 아이콘이나 설정에서 직접 변경해서 전환할 수 있는데, 이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핸드폰 기종에 따라,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다른 듯한데 후기들을 살펴보니 최소 5초 이상은 소요되는 듯하니 짧은 시간은 아니네요.
하나의 모드에서 다른 모드에 오는 알람을 받을 수도 있고,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전화는 바로 받을 수 있고, 메시지는 모드 전환을 해야 상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전화나 메시지외 어플 알림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투넘버플러스보다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은 있는 듯하나 전환할 때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KT에서만 제공하고 있는 듯해요. 그리고 자급제 단말기나 아이폰은 가입이 불가합니다.
각 서비스의 장단점이 명확하죠. 두 서비스 간에 비용 차이는 크지 않으니 좀더 선호하는 방식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일부 지역 교육청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비용을 지원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또다른 이야기들도 함께해 보세요